본문 바로가기

Baby/Baby Tips

[육아]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쌍둥이 육아법

 


 

안녕하세요 구우짱입니다.

오늘은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에 나온 쌍둥이 육아법에 대해 들여다보았습니다.

 

■■■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쌍둥이 육아법

 

 

오늘은 <이란성 쌍둥이>를 낳은 엄마가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에 의뢰를 하였습니다.

쌍둥이이고 같은 부모, 같은 환경에서 자라고 있지만 너무 다른 두 아이 때문에 고민이라는 데요.

 

의뢰한 쌍둥이들은 서준이와 서연이.

서연이는 아주 얌전하고 순한 반면, 서준이는 매우 활동적이고 감정 표현도 다양한 아이였습니다.

 

사실 <이란성 쌍둥이>라도 각자 다른 <인격체>죠?!

당연하게도 <성격>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서연이와 서준이는 같은 인물이 아닌, 서로 다른 인물이니까요^^

그리하여 검사하게 된 <기질 테스트>!


 

 

기질 테스트 검사 결과 서연이는 매우 <소극적> 인 아이였고, 서준이는 매우 <활동적>인 아이였습니다.

이에 따라 서연이는 <낯선 것에 조심하는 성격> 이었고, 서준이의 경우 <활발하게 노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었습니다.

 

이렇다보니, 서연이는 이유식을 먹는데 어려움이 존재하였고, 서준이의 경우 사실 누나를 때리는 것이 아니라 그냥 같이 놀자고 건든것 뿐인데 때린다고 어른들이 오해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기질>에 따른 문제 해결 방법 - 이유식 왜 먹지 않을까?


 

 

서연이는 <소극적>인 성격으로 <낯선 것에 두려움이 있는 아이> 입니다. 이렇다보니, 처음 접하는 이유식에 대해서도 거부를 하는 것이었는데요.

 

서연이 같이 소극적인 아이에게는 <무엇이든 천천히 다가가게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이유식 같은 경우도 처음에는 <분유와 비슷하게 매우 무르게 만들어서 접하게 해야 합니다>.

 

참고로 아이가 이유식이 늦는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이유식에 대해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것 뿐이지 아이에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이유식을 매우 무르게 해서 주니 드디어 이유식을 먹는 서연이!

지금까지 언제 그랬느냐는 듯이 이유식을 잘 먹는 것 뿐만 아니라 이제는 서준이의 이유식까지 욕심 내가면서 먹게 되었습니다.

 

<기질>에 따른 문제 해결 방법 - 왜 아무이유 없이 울고 짜증을 낼까?


 

 

서준이의 경우 목욕하고 난 뒤 어김 없이 울음을 터트렸는데요. 서준이의 부모는 서준이가 왜 우는지 도통 모르겠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확인해 보게 된 <서준이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 테스트!

서준이의 부모가 서준이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확인 결과! 서준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엄마가, 아빠보다 서준이에 대해 더 몰랐다는 사실!!

 

서연이를 항상 먼저 챙기다 보니 자신도 모르고 모든 서연이 위주로 행동을 하고 있던 엄마.

이러한 행동들은 결국 서준이를 섭섭하게 했고, 서연이에게 신경을 쏟았던 엄마는 서준이가 무엇을 원하는지 잘 파악이 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서준이는 서연이와는 다르게 활동적인 아이이므로, 서준이한테는 서준이를 위한 행동으로 서준이를 다뤄줘야 합니다. 즉, 예를 들어 9시에 잠잘 시간이 되었을 때 서연이의 경우 얌전히 잠이 드는 반면, 활동성이 많은 서준이는 아직 졸립지 않기에 조금 더 놀고 싶어 한다면,  이럴 경우 억지로 재우지 말고 서준이만 따로 더 놀게 한 뒤 잠들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쌍둥이 육아 방법 - 어떻게 해야 할까?


 

초보 엄마들에게는 한명의 아이를 키우는 것도 벅찬 것이 사실인데요.

쌍둥이라고 한다면 당연하게도 혼자서는 감당이 안되겠죠?!

 

아이가 한명일 때도 그렇지만, 아이를 엄마 혼자서 키우는 것은 매우 힘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육아에 대해 남편과 함께 분담을 해야 하는 데요.

 

육아를 분담할 때 중요한 것은 <스킨십을 유발하는 것은 엄마가, 그 외의 일은 아빠가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이유식 먹이는 것을 예를 든다면,

스킨십이 유발되지 않는 이유식 <준비아빠>가, 스킨십이 유발되는 이유식 <먹이기는 엄마>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도 마찬가지 입니다. <목욕 준비는 아빠>가 <목욕은 엄마>가 하는 것이 좋고,

재우는 것도 <재울 준비는 아빠>가 <재우는 것은 엄마>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쌍둥이 육아! 쌍둥이라고 해서 모든 것을 똑같이 해주면 안되겠죠?!

이 둘은 엄연히 다른 아이니까요^^

이제 어여뿐 쌍둥이들에 대해 제대로 알고 다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