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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Review/LOL,리그오브레전드

[게임] 리그오브레전드 프리시즌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구우짱입니다.

리그오브레전드 프리시즌이 11월 27일 드디어 오픈 되었습니다.

프리시즌의 업데이트 내용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 리그오브레전드 프리시즌 업데이트 

 

 

 

<프리시즌 주요 변경 사항>

1. 시야 변경 사항
시야 장악 및 와드 시스템을 완전히 재정비하여 보다 풍부한 전략이 펼쳐지도록 했습니다.

 

2.정글
정글을 개편하여 골드 획득량을 늘리고, 새로운 루트를 개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3.드래곤
맵 상 주요 목표를 변경해 더 일관성 있는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하고, 지고 있는 팀이 역전할 수 있는
여지를 넓히고자 했습니다.

 

4.포지션과 역할군
역할과 포지션에 관계 없이 모든 플레이어에게 챔피언을 강력하게 성장시킬 기회를 주고자 했습니다.

 

  

포지션과 역할군

 


<리그 오브 레전드는 팀 게임이므로 모든 플레이어가 역할이나 포지션에 관계 없이 게임이 후반에 이르면 강력하게 성장한 챔피언으로 원하는 플레이를 펼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도하에
<서포터 역할이나 정글 사냥꾼 포지션>을 맡으면 골드 획득, 레벨 성장, 게임 내 영향력 면에서 불리해지는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고 합니다.

 

서포터


 

현재 서포터는 다른 플레이어에 비해 골드 획득, 레벨 성장, 게임 후반 영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같은 공격로의 팀원을 보조하는 서포터가 골드를 더 많이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서포터 챔피언이 성장함에 따라 스킬 피해량이 아닌 보조 효과가 증대되도록 변경함으로써 서포터로서의 개성을 강화하고, 신규 아이템을 추가하여 늘어난 골드 획득량을 활용해 후반 팀전에서 확실한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두 명의 플레이어가 같은 공격로에 나서면 양쪽 모두가 챔피언을 성장시키고 아이템 구성을 원하는 대로 완성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신규 서포터 아이템 추가 


서포터 챔피언 상세 변경 사항
1.소라카 - 별의 아이

전투가 잦아들 때마다 아군을 회복시켜주는 역할에 그치지 않고, 전투 도중 의사 결정의 중요성을 높이기 위해 소라카의 스킬 능력치를 전반적으로 조정했습니다. 또한, 별부름으로 적 챔피언을 적중시키면 은하의 축복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도록 하여, 스킬 간의 상승 효과를 높였습니다.

 

2.타릭- 보석 기사

방어 아이템을 구입할수록 타릭의 스킬이 더욱 강력해지도록 스킬을 전체적으로 변경했습니다. 또, 타릭의 기본 지속 효과를 변경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스킬을 시전하면 다음 기본 공격 시에 방어력에 비례한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도록 했습니다.

 

3.잔나 - 폭풍의 분노

서풍 스킬의 주문력 계수가 지속 효과의 이동 속도 증가율과 사용 시 적에 대한 둔화율에도 적용됩니다. 폭풍의 눈 스킬의 보호막이 적용되면 증가하는 공격력에도 주문력 계수를 변경해, 아군을 보호하며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잔나의 특징을 강조했습니다. 잔나의 기본 지속 효과도 변경되어, 팀 전체가 아니라 일정 범위에 영향을 미치도록 했습니다. 울부짖는 돌풍 스킬은 충분히 충전한 후 발사할 경우 시전 즉시 돌풍을 날릴 때보다 훨씬 더 강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4.나미 - 파도 소환사

기본 지속 효과로 아군에게 적용되는 추가 이동 속도와 파도 소환사의 축복 스킬로 강화한 기본 공격에 추가되는 둔화 효과에 주문력 계수를 적용하여, 아군의 기동력을 높이고 적의 기동력을 낮추는 나미의 특징을 더욱 부각시켰습니다. 밀물 썰물 스킬은 나미의 주문력이 높아질수록 반사 시의 효과도 따라서 커지도록 변경했습니다. 기존에는 반사될 때마다 고정 비율로 효과가 감소되어 첫 대상이 다음 대상들에 비해 더 많이 치유되거나 더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나미의 주문력이 증가하면 이 감소율이 낮아져, 충분한 주문력을 갖추면 스킬이 반사될 때 효과가 떨어지지 않거나, 오히려 증폭될 수도 있습니다.

 

5.소나 - 현의 명인

파워 코드에 주문력 계수를 추가하여, 파워 코드 공격으로 입히는 피해량뿐만 아니라 연주 중인 음악에 따른 부가 효과도 소나의 주문력에 비례해 커지도록 변경했습니다. 예를 들어, 기민함의 노래 스킬은 주문력이 증가할수록 둔화 효과와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강력해집니다. 스킬 전반적으로 보조 효과가 강화된 만큼 크레센도와 용맹의 찬가 스킬의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6.룰루 - 요정 마법사

다른 서포터 챔피언과 마찬가지로, 룰루도 피해량이 아니라 보조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변경했습니다. 먼저 반짝반짝 창 스킬의 둔화 효과와
요정 친구 픽스에 주문력 계수를 추가했습니다. 또한 변덕쟁이 스킬을 아군에게 시전했을 때의 이동 속도 증가율에 주문력 계수를 추가하고, 대신 대상에 대한 주문력 증가 효과를 삭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와줘, 픽스!를 적에게 사용할 때 적용되는 피해량 주문력 계수를 낮췄습니다.

 

정글 사냥꾼


 
이전까지 보조 능력이 뛰어난 서포터 스타일의 정글 사냥꾼들은 비교적 입지가 탄탄했으나, 공격력에 의존하는 후반 지향형 정글 사냥꾼들은 골드 및 경험치 획득량이 적고 아이템 선택의 폭이 좁아 불리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러한 격차를 줄이기 위해 신규 특성을 추가했으며 경험치 획득 구조를 개선하고 기존 정글 사냥꾼용 아이템을 변경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중립 몬스터 야영지를 추가해 정글 사냥꾼의 골드 획득량을 늘리고자 했습니다.

이번 프리시즌에선 정글 사냥꾼이 더욱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정글 사냥꾼 아이템 변경
-리글의 랜턴
-고대 골렘의 영혼
-도마뱀 장로의 영혼
-망령의 영혼

 

기타 아이템 변경 사항
서포터와 정글 사냥꾼 아이템 외에도, 몇몇 아이템의 재료 아이템 및 가격을 변경했습니다.
-군단의 방패
-지휘관의 깃발
-미카엘의 도가니
-저항 공성기
-쌍둥이 그림자
-고대인의 의지

 

게임 시스템

 

맵 변경 사항


 

리시즌에서 소환사의 협곡 지형이 변경됩니다.

맵 전체의 수풀을 변경해 와드 하나로 수풀 하나를 모두 밝힐 수 없거나 적 챔피언과 같은 수풀에 숨어 있는데 서로가 보이지 않는 곳이 없도록 했습니다. 와드를 효과적으로 설치하는 법과 수풀 속에서 전투하는 법을 익히는 데 어떤 플레이어도 지나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고, 상단 공격로와 하단 공격로 주위의 수풀이 일관성있는 작용을 하도록 변경했습니다.수풀 형태를 변경해 와드 하나로 수풀 전체의 시야를 밝힐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글


 
고대 골렘 및 늑대 야영지 근처에 새로운 중립 몬스터 야영지를 추가했습니다.
또한 중립 몬스터가 챔피언 레벨에 따라 성장하도록 했습니다.
챔피언이 자신보다 더 높은 레벨의 몬스터를 사냥하면, 추가 경험치가 주어집니다.
팀원들에 비해 레벨이 뒤처지는 플레이어에게 도움이 될 것이며,특히 정글 사냥꾼이 게임이 길어질수록 레벨이 뒤처지는 현상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규 중립 몬스터 야영지가 추가되면, 플레이어는 더다양한 정글 사냥 루트를 계획할 수 있고 더 풍부한 자원을 획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드래곤


 

초반 드래곤을 가져간 팀이 역전을 불허할 정도의 이득을 가져가지 않도록 하고, 중반 이후 지고 있는 팀이 역전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도록 드래곤이 스스로의 레벨에 비례해 팀 전체에 골드를, 주위 아군들에게 경험치를 제공하도록 했습니다. 다른 몬스터들과 마찬가지로 레벨이 낮은 챔피언들은 드래곤 사냥에 참여할 경우 추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야 변경 사항


 
1. 시야 전문 신규 아이템을 추가했으며,

2. 플레이어당 와드 설치 수를 제한하고,

3. 와드 설치 방법에 대한 선택의 폭을 넓혀 시야 장악이 단순한 골드 소모 경쟁이 아니라 게임 전략의 일부가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4.투명 와드(기존 시야 와드 또는 녹색 와드)는 한 플레이어가 동시에 3개까지만 설치할 수 있으며, 네 개째 와드를 설치하면 가장 먼저 설치한 와드가 사라집니다.
이 제한에는 시야석, 리글의 랜턴, 장신구로 설치한 와드가 포함됩니다.
5. 투명 감지 와드(통칭 핑크 와드)는 한 플레이어가 동시에 하나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6. 투명 감지 와드는 이제 5번 공격해야 파괴할 수 있으며, 투명하지 않습니다.
변경 후에도 투명 감지 와드로 투명 와드를 찾아내 지울 수 있으나, 항상 보이는 상태이므로 적극적으로 보호할 필요가 있게 되었습니다.

 

장신구


 
시야 아이템인 '장신구'를 위한 일곱 번째 전용 아이템 슬롯을 추가했습니다. 현재 세 가지 장신구가 준비되어 있는데, 모두 무료로 구입할 수 있으며 챔피언이 9레벨이 되면 진화합니다. 진화가 이루어진 후엔 골드를 지불해 추가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와드 토템, 수정 구슬, 탐지용 렌즈


 
이 아이템들은 장비한 챔피언이 9레벨이 되면 업그레이드됩니다.
이 업그레이드 이후 475골드를 지불하고 상점에서 한 번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상대 팀이 어떤 시야 전술을 사용할지 알 수 없으므로 팀 내에서 다양한 장신구를 적절히 조합해 활용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포탑


 
이번 프리시즌에선 포탑도 변경하여 주요 목표로서 게임에서 수행하는 역할도 달라지게 할 것입니다. 한 공격로에서 일찍 포탑을 파괴하면 모든 공격로에서 상대를 앞서나가게 되어 공격로 단계에서 기량을 겨룰 여지가 없어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소환사의 협곡에서 공격로 전투 단계가 중요한 부분인 만큼, 외곽 포탑을 파괴했을 때 팀 전체에 주어지는 골드량을 줄이고 파괴에 직접 참여한 팀원에게 주어지는 골드량을 늘렸습니다. 내부 포탑은 파괴 시 팀 전체가 더 많은 골드를 획득할 수 있으며, 억제기 포탑을 파괴하면 그보다 더 많은 골드가 주어집니다.미니언 상대로 포탑 공격력이 일관성 있게 발휘되지 않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포탑 아래서 미니언을 처치하기가 더 쉽도록, 포탑 공격 피해량을 미니언 체력 증가에 더욱 잘 맞게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포탑 아래서 미니언을 처치하는 최적의 방법이 무엇인지가 불분명하고, 물리 피해 룬 없이는 사냥이 어려웠던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억제기


 
소환사의 협곡에서 억제기 파괴는 매우 비중이 큰 변수로, 억제기를 하나라도 파괴당하면 역전이 통계적으로 보아 대단히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프리시즌 목표 중 하나가 역전의 여지를 넓히고자 하는 것인 만큼, 억제기 재생에 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적 억제기를 파괴하면 모든 공격로의 아군 미니언이 강화되는 효과를 삭제했습니다. 물론 억제기 파괴의 중요성을 별볼일 없을 정도로 낮추려는 것은 아니므로 억제기를 파괴한 공격로에서는 미니언의 전투력과 생존력이 지금보다 더 큰 폭으로 강화될 것입니다.

억제기를 파괴당한 후 역전이 어려웠던 이유 중 하나는 역전하려면 먼저 모든 공격로에서 적 미니언을 밀어내야
했기 때문입니다. 지고 있는 팀에게 더 현실적인 역전 가능성을 부여하고자 했습니다.

 

사망 시간


 
게임 초반 부활에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길었습니다. 이를 몇 초 줄여서 초반 공격로 전투에서 뒤처지더라도 역전할 수 있는 여지를 넓히고자 했습니다.

 
챔피언 처치 시 추가 획득 골드


 

챔피언 처치 시 추가 획득 골드, 연속 킬, 어시스트 보상이 변경됐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시작 후 약 4분까지의 초반 킬 보상을 줄여 선취점을 너무 일찍 빼앗겼을 때 만회할 여지를 좀 더 부여하고자 했습니다.
이전까지는 많은 어시스트를 기록하는 플레이어들이 팀에 상당한 보상을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걸맞은 보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어시스트 보상을 높이고 연속 어시스트 보상을 새로 도입했습니다.

 

게임 초반 타이밍


 
당장 적용하지는 않고 있지만, 본격적으로 게임이 시작되는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미니언 및 중립 몬스터가 좀 더 일찍 생성되도록 조정하는 방안을 테스트 중입니다.
정글 및 공격로 진출 타이밍에는 영향이 없겠으나 초반 전략을 사용하기 위해서 좋은 위치를 잡으려면 좀 더 기민하게 결정을 내려야 할 것입니다.

 

룬 · 특성 · 소환사 주문

 

특성


 
신규 특성을 몇 가지 추가했습니다.
룬은 플레이어가 원하는 역할에 맞게 게임 플레이를 조정하는 데 매우 좋은 수단입니다. 공격, 방어, 보조 중 특정 트리에 포인트를 많이 투자하면 해당 플레이 스타일에 집중한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게임이 길어질수록 효과가 커지는 특성과 각 역할군에 효과적인 특성을 변경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5초마다 경험치를 제공하거나 적 미니언이 쓰러질 때마다 추가 골드를 지급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둘 모두 서포터 플레이어에게 레벨 성장 및 골드 획득 면에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몇 가지 특성이 이와 같은 목표 하에 조정되었으며, 아래 인터렉티브 페이지에서 변경된 특성을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또한, 소환사 주문 강화 특성을 삭제해 주문 선택에 따라 특성 포인트를 소비할 필요가 없도록 했습니다.

 

소환사 주문


 
소환사 주문은 다음 패치에서 바로 변경 사항을 적용하지는 않을 계획이지만, 이번 프리시즌 기간에 적용할 전체적인 변경 방향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전략 추세를 살펴보면 몇몇 주문은 확고한 입지를 다진 데 비해 다른 몇몇 주문들은 거의 사장되었습니다.


이에 아래 주문들을 변경하게 되었으며, 점멸, 방어막, 천리안 주문은 변경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게임이 시작하기 전 플레이 스타일을 더 폭넓게 선택할 수 있도록, 그리고 자주 사용되지 않는 소환사 주문들도 좀더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이상의 변경 사항 외에도 소환사의 협곡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된 일부 소환사 주문을 해당 맵에서 삭제할 예정입니다.


1. 총명 주문

칼바람 나락 맵에서만 사용 가능하게 할 계획입니다. 소환사의 협곡에서 마나 회복은 아이템에 통합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결론을 얻었기 때문이며, 다른 소환사 주문에 비해 지나치게 약하거나 지나치게 강력하기 때문에 삭제하는 것은 아닙니다.

 

2. 부활

도미니언 맵에서만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할 계획입니다. 부활은 사망했을 때의 불이익을 없애주는 강력한 주문인 만큼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재사용 대기시간을 아주 길게 설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 결과 소환사의 협곡에서는 한 게임에 보통 서너 번밖에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부활은 순간이동 주문과 함께 사용해야만 효율적이므로 다른 소환사 주문 조합을 선택할 여지를 거의 남기지 않았습니다. 각각의 소환사 주문을 서로 독립적으로 선택하여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프리시즌 목표 중 하나이므로, 부활 주문을 소환사의 협곡에서 삭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프리시즌에선 표식과 문장, 인장이 각각 다양한 챔피언의 구체적인 특성과 필요에 맞게 쓰이도록 하는 것이 룬 시스템 변경의 목표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표식은 공격 능력, 문장은 방어 능력, 인장은 보조 능력에 각각 더 긴밀하게 연결시킬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