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우짱입니다.
퍼스트 임팩트 3번째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메이플스토리 스킬 관련 업데이트
1. 모험가 궁수 직업군 스킬이 조정되었습니다.
[1차 – 궁수]
- 애로우 블로우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더블 점프 : 1차로 변경되었으며 더욱 날렵하고 스타일리쉬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점프 후 앞으로만 뛰는
것이 아닌 다양한 조작을 통해 위, 아래로도 도약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위 화살표 키를 두 번
연타하거나, 아래 화살표 키를 두 번 연타하는 것으로 도약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으며, 기존처럼 점프
키를 한 번 더 누르면 앞으로 도약합니다.
- 더블 샷 : 더블 점프가 추가되며 SP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삭제되었습니다.
- 아쳐 마스터리 : 일반 화살을 소모하지 않는 패시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단, 공격력이 강화된 화살은
여전히 소모됩니다.
[2차 – 헌터]
- 퀴버 카트리지 : 보우 마스터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보우 마스터는 흡혈 화살, 불 화살, 마법 화살이
담긴 화살통을 사용하며 상황에 따라 퀴버 카트리지 스킬을 사용하여 현재 사용중인 화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화살통은 화살을 무한히 생성할 수 있지만, 모든 종류의 화살이 다 소비되어야 모든 화살이
재생성됩니다. 경우에 따라 필요하지 않은 화살만 남아 있다면 속사 스킬로 빠르게 현재 남은 화살을
다 써버린 후 모든 화살을 재생성하여 필요한 화살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살 변경 시,
변경한 화살과 남은 화살 개수가 표시되며 사용중인 화살 종류 및 개수는 화면 우측 버프 아이콘과
아이콘 위 숫자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애로우 봄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또한 폭발 범위가 조금 더
넓어졌습니다.
- 리트리트 샷 : 뒤로 물러서면서 자신이 있던 방향으로 화살을 발사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스킬 키를 누르고 있으면 땅에 닿기 전, 혹은 일정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화살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 소울 애로우 : 활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3차 스킬인 집중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더블 점프 : 1차로 변경되었습니다.
- 실버 호크 : 동시에 사용할 수 없는 소환수가 한 직업군에 2개나 있는 것은 스킬 공간의 낭비로 판단되어
신규 스킬 추가를 위해 삭제되었습니다.
[3차 – 레인져]
- 플레임 샷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불길이 맞는 위치부터 좀 더 뒤쪽에 치우쳐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폭풍의 시 : 기존 하이퍼 스킬의 이동 기능과 사거리 증가 효과가 적용되었습니다. 4차에서 3차로
변경되었습니다.
- 피닉스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기존 스피릿 링크 : 피닉스에 있던 물리/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가
피닉스의 패시브 효과로 추가되었습니다.
- 슈타이크 아이젠 : 범위 내 가장 멀리 있는 적에게 후크 체인을 발사하여 기절시키고, 발사된 체인을
수거하면서 적의 반대편으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또한 추가로 스피릿 링크 : 피닉스에 있던
최대 체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익스트림 아쳐리 : 활 : 물리/마법 방어력을 감소시키며 물리 공격력이 증가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ON/OFF 스킬이므로 적에게 맞지 않고 사냥이 가능할 때는 ON, 어쩔 수 없이 맞을 수밖에 없다면
OFF 상태로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컨센트레이션 : 공격 성공 시마다 상태 이상 내성이 증가하며 해당 효과는 치명적인 상태 이상을
저항했을 때 재발동 대기 시간이 적용되는 신규 스킬입니다. 치명적이지 않은 상태 이상에 저항했을 때는
증가된 상태 이상은 초기화되지만 재사용 대기 시간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상태 이상 내성을 증가시켜야 한다면 속사 스킬들을 활용하여 빠르게 누적할 수 있습니다.
- 마크맨쉽 : 기존 4차에서 3차로 변경되었으며 스피릿 링크 : 피닉스에 있던 총 데미지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스트레이프 : 폭풍의 시 추가로 삭제되었습니다.
- 퍼펫 : 신궁 계열과 달리 적의 움직임을 제한하기보다 자신이 적으로부터 멀어지고, 기동성을 살려 적들을
공격하는 보우 마스터 계열과 어울리지 않는 스킬로 삭제되었습니다.
- 드레인 애로우 : 퀴버 카트리지의 흡혈 화살이 추가되어 삭제되었습니다.
- 집중 : 공격력 증가 효과가 소울 애로우 : 활로 이동되었기에 삭제되었습니다.
- 애로우 레인 : 삭제되었습니다.
[4차 – 보우 마스터]
- 애로우 플래터 : 스킬 키를 누르고 있으면 곡사로 화살을 발사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시전 중
움직이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위, 아래 화살표를 이용하여 화살을 쏘는 힘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애로우 플래터를 배우면 3차 폭풍의 시 스킬 시전 시 더욱 화려해진 이펙트와 강력한 데미지를
자랑하는 화염 폭풍의 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애로우 플래터를 사용 중에 스페이스 바 키를 누르면 자신의 현재 위치에 애로우 플래터를
설치하여 일정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화살을 발사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적을 상대해야 할 때,
애로우 플래터를 설치해 두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 운즈 샷 : 맞은 적의 체력 회복량과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신규 스킬입니다. 적의 체력 회복량이 크거나
지속적으로 힐을 시전하는 적을 상대할 때 유용합니다.
- 언카운터블 애로우 : 정신을 집중해 순간적으로 많은 화살을 전방으로 쏘아내는 신규 스킬입니다.
- 일루젼 스탭 : 엘리트 퍼펫의 데미지 흡수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어드밴스드 퀴버 : 사용하면 짧은 시간동안 현재 퀴버 카트리지로 사용 중인 화살의 개수가 소모되지 않는
신규 스킬입니다. 추가로 퀴버 카트리지의 효과가 증가합니다.
- 아머 피어싱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적의 방어를 일정 비율 무시하고 적의 방어에 비례하여 추가 데미지를
입히는 신규 스킬입니다. 적의 방어가 높을수록 추가 데미지도 증가합니다. 발동하지 않을 때마다
발동 확률이 증가하며, 발동 시 증가된 발동 확률은 초기화됩니다.
- 마크맨쉽 : 3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얼티밋 플레임 샷 : 다수를 공격할 수 있는 언카운터블 애로우가 추가되어 삭제되었습니다.
- 스피릿 링크 : 피닉스 : 총 데미지 증가 효과는 마크맨쉽으로, 물리/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는 피닉스로,
최대 체력 증가 효과는 슈타이크 아이젠으로 이동되었습니다. 내성 증가 효과는 컨센트레이션 스킬의
패시브 스킬로 대체되었으며 해당 스킬은 삭제되었습니다.
- 엘리트 퍼펫 : 데미지 흡수 효과가 일루젼 스탭으로 변경되었으며 퍼펫 스킬이 사라짐에 따라
해당 스킬은 삭제되었습니다.
[2차 – 사수]
- 디스턴싱 센스 : 신궁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일정 거리를 기준으로 멀리 있는 적에게는
총 데미지 증가 효과가 적용되어 더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가까이 있는 적에게는
크리티컬 확률 증가 효과가 적용됩니다.
신궁 계열은 보우 마스터 계열과 달리 적들의 움직임을 다양한 방법으로 방해하고, 강력한 일격을
날릴 거리와 시간을 확보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 아이언 애로우 : 스킬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네트 쓰로잉 : 전방에 그물 화살을 발사하여 적들의 움직임을 봉쇄할 수 있는 신규 스킬입니다.
그물에 맞은 적은 일정 확률로 그 자리에 묶여 일정 시간동안 이동할 수 없게 됩니다.
단, 보스 몬스터의 경우에는 이동 불가가 아닌 이동 속도가 절반 수준으로 감소하며 지속 시간도
절반으로 적용됩니다.
- 소울 애로우 : 석궁 : 집중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습니다.
- 골든 이글 : 동시에 사용할 수 없는 소환수가 한 직업군에 2개나 있는 것은 스킬 공간의 낭비로
판단되어 적들의 움직임을 봉쇄할 신규 스킬 추가를 위해 삭제되었습니다.
- 더블 점프 : 1차로 이동되었습니다.
[3차 – 저격수]
- 볼트 럽쳐 : 적에게 맞으면 여러 개의 볼트로 나뉘어 주위 적들에게 한 번 더 발사되는
특수 석궁용 화살을 발사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첫번째로 맞는 적은 추가 데미지를 입습니다.
- 드래곤 펄스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데미지가 조정되었습니다.
- 프리져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기존 스피릿 링크 : 프리져에 있던 물리/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가
프리져의 패시브 효과로 추가되었습니다.
- 슈타이크 아이젠 : 범위 내 가장 멀리 있는 적에게 후크 체인을 발사하여 기절시키고, 발사된 체인을
수거하면서 적의 반대편으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또한 추가로 스피릿 링크 : 프리져에 있던
최대 체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페인 킬러 : 모험 과정에서 준비한 약초를 조합하여 즉시 상태 이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신규
스킬입니다.
빠르고 지속적인 공격을 통해 지속적으로 내성을 증가시키는 보우 마스터와 달리 신궁 계열은
이미 걸린 상태 이상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영구히 모든 속성 내성과 상태 이상 저항을
증가시킵니다.
- 익스트림 아쳐리 : 석궁 : 물리/마법 회피치를 감소시키며 물리 공격력이 증가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ON/OFF 스킬이므로 적에게 맞지 않고 사냥이 가능할 때는 ON, 어쩔 수 없이 맞을 수밖에 없다면
OFF 상태로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데미지 리버싱 : 강력한 일격으로 피해를 준 후 짧은 시간동안 입힌 피례에 비례하여 받는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발동됩니다. 단, 중첩되지 않으며 공격 시마다 새로 입힌 데미지에 따라 재생성되며
흡수할 수 있는 피해는 최대 체력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 마크맨쉽 : 기존 4차에서 3차로 변경되었으며 스피릿 링크 : 프리져에 있던 총 데미지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블리자드 샷 : 볼트 럽쳐의 추가 및 적의 움직임을 막는 네트 쓰로잉 스킬이 추가되어 삭제되었습니다.
- 퍼펫 : 적들의 움직임을 봉쇄하는 4차의 애로우 일루젼 스킬이 추가되어 삭제되었습니다.
- 집중 : 공격력 증가 효과가 소울 애로우 : 석궁으로 이동되었으며 해당 스킬은 삭제되었습니다.
- 애로우 이럽션 : 삭제되었습니다.
[4차 – 신궁]
- 피어싱 : 차지 형식의 스킬에서 일반 스킬로 변경되었으며 데미지가 상향조정되었고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습니다.
- 스나이핑 : 스킬 컨셉에 맞추어 공격 횟수를 1회로 변경하였으며 최대 데미지 제한을 3억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추가로 신궁 계열에 추가된 일부 방어 무시 관련 신규 스킬들로 몬스터의 방어를
의도한 것 이상으로 무시할 수 있기 때문에 스나이핑의 방어 무시 효과를 소폭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애로우 일루젼 : 삭제된 퍼펫을 대체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주위 적들을 자신에게로 당기며 피해를
입히고 자신에게 피해를 입히는 적에게 피해를 반사합니다.
- 일루젼 스탭 : 엘리트 퍼펫의 데미지 흡수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어디셔널 볼트 : 공격 횟수가 2 이상인 모든 스킬의 공격 횟수가 증가하고 디스턴싱 센스의 효과가
증가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 위크니스 파인딩 : 적과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방어 무시 비율이 증가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 라스트맨 스탠딩 : 주위에 아무도 없이 홀로 있는 적을 공격 시 더욱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신규 스킬입니다.
- 마크맨쉽 : 3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스피릿 링크 : 프리져 : 총 데미지 증가 효과는 마크맨쉽으로, 물리/마법 방어력 증가 효과는 프리져로,
최대 체력 증가 효과는 슈타이크 아이젠으로 이동되었습니다. 내성 증가 효과는 페인 킬러의 패시브 스킬로
대체되었으며 해당 스킬은 삭제되었습니다.
- 얼티밋 스트레이프 : 스트레이프 스킬 삭제에 따라 해당 스킬 역시 삭제되었습니다.
- 스나이핑-보너스 어택 : 스나이핑-리미트 캔슬러로 변경되었습니다.
2. 모험가 도적 직업군 스킬과 관련하여 아래 사항이 수정되었습니다.
[1차 – 로그]
- 다크사이트 : 도적의 컨셉에 맞게 은신 상태에서도 플래시 점프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며
다크 사이트 상태에서는 매그너스의 운석과 수면 가스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또한, 이제는 다크 사이트 상태에서 이동 속도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헤이스트 : 플래시 점프가 1차로 이동됨에 따라 부족한 SP 확보를 위해 마스터 레벨을 10으로 변경하였으며
마스터 시 효과는 기존과 같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플래시 점프 : 2차에서 1차로 이동되었으며, 한 번 더 시전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차 – 어쌔신]
- 마크 오브 어쌔신 : 나이트로드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적을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암살자의
표식을 남기고, 표식이 있는 적을 다시 공격하면 표창이 나와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표창의 데미지는 자신의 레벨에 비례하여 점차 증가하며 공격으로 몬스터가 바로 죽더라도
일정 확률로 표식이 나오게 됩니다. 나이트로드 계열은 마크 오브 어쌔신을 통해 단일 공격 기술만
사용하더라도 주위를 빠르게 정리할 수 있으며, 강력한 적을 상대할 때도 적에게 입히는 데미지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크리티컬 스로우 : 크리티컬 최소 데미지가 미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슈리켄 버스트 : 데미지와 대상 수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윈드 탈리스만 : 대상 수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플래시 점프 : 1차로 이동되었습니다.
[3차 – 허밋]
- 트리플 스로우 : 표창을 날리는 간격과 이펙트가 저스티스 이전으로 변경되었으며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쉐이드 스플릿 : 기존의 쉐이드 스플릿은 원거리 공격을 하며 접근할 때 생존력이 낮은 나이트로드
계열에는 어울리지 않는 컨셉의 스킬이었습니다. 이에 그림자를 소환하여 전방 원거리의 적들에게
표창을 마구잡이로 날리는 새로운 컨셉의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쉐이드 스플릿(구) : 스킬 컨셉 변경에 따라 삭제되었습니다.
- 아드레날린 : 높은 크리티컬 확률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크리티컬 최소/최대 데미지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존의 회복 물약 사용 시 회복량 증가 효과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 숙련된 표창술 : 일부 스킬들의 데미지만 증가시켜 주던 효과를 모든 스킬의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다크 플레어 : 영역 내의 적에게 공격 반사 뿐만 아니라 주기적으로 공격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4차 – 나이트로드]
- 쿼드러플 스로우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이펙트와 표창을 던지는 간격이 조정되었습니다.
- 쇼다운 챌린지 : 다수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경험치 및 드롭률 상승, 바디 어택 무시 디버프를 거는
신규 스킬입니다.
추가로, 쉐이드 스플릿 하이퍼 패시브 스킬들이 모두 쇼다운 챌린지로 변경되었습니다.
- 퍼지 에어리어 : 방어도 감소 디버프가 사실상 보스를 제외하면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어
하이퍼의 보스 킬러에 투자하면 퍼지 에어리어의 효과가 보스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추가로 보스 킬러 하이퍼 스킬을 배울 수 있을 만큼 레벨이 오를 때까지 해당 스킬이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보스 공격 시 데미지 증가 효과를 패시브로 추가하였습니다.
- 마크 오브 나이트로드 : 마크 오브 어쌔신을 더욱 강화하여 기본 데미지 및 표창 발사 개수,
확률 등을 업그레이드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 포시즌 : 공격 횟수가 15회를 넘어갈 경우, 현재 해상도에서 데미지 표시가 끝까지 되지 않으며
몬스터가 공격에 의해 죽더라도 데미지를 모두 보여주기 위해 죽음에 대한 처리가 어려운 부분이
있어, 공격 횟수는 15회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포시즌의 경우 공격 횟수가 10회로,
쉐도우 파트너 소환 시에는 20회까지 공격해야 하나 위의 제약에 의해 15회까지만 공격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쉐도우 파트너로 인한 데미지 손실이 없도록 공격 횟수를 7회로 변경하고
스킬 데미지를 그에 맞게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블리딩 톡신 : 버프 유지 시간 동안 다른 공격력 증가 효과와 중첩이 가능한 공격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2차 – 시프]
- 크리티컬 그로잉 : 섀도어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일정 시간마다, 혹은 공격 시마다 크리티컬
확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100%에 도달하면 다시 처음부터 증가하게 됩니다.
섀도어 계열은 크리티컬 그로잉을 통해 평균적으로
높은 크리티컬 확률을 기본으로 갖출 수 있으며 크리티컬 확률이 적당히 증가한 시점부터
하이퍼의 플립 더 코인을 더욱 쉽게 중첩하여 강력한 암살의 최대 데미지를 더욱더 높일 수 있습니다.
- 스틸 : 이제 적에게서 아이템 이외에 추가로 물약을 훔칠 수 있습니다. 이 물약은 HP나 MP를 랜덤하게
채워줍니다. 따라서 이제 필드에서 몬스터들을 사냥할 때 스틸을 사용하여 체력과 MP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스를 대상으로 스틸을 시전할 경우 얻게 되는 물약을 마시면 HP와 MP를 모두 채우고
3분간 물리 공격력이 30 증가하는 효과를 얻게 되기 때문에 강력한 적을 상대할 때 스틸을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새비지 블로우 : 사실상 2차에서 단일 대상을 공격할 일이 많지 않다고 판단되어 한자 컨셉을 유지하면서
대상 다수를 빠르게 베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카르마 : 다른 공격력 증가 효과와 중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쉴드 마스터리 : 물리 공격력 증가 효과가 증대되었으며, 이제 보조 무기를 착용했을 때도
쉴드 마스터리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3차 – 시프마스터]
- 엣지 카니발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무스펠 하임 : 메소 익스플로전은 섀도어 계열을 플레이함에 있어 적에게 주는 피해를 증대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인데 반해, 터지는 장소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조금이나마 해결해 주기 위해 무스펠 하임 스킬 시전 시 적뿐만 아니라 바닥에 떨어진 메소도
미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좀 더 자신이 원하는 곳에 메소를 터트리기가 원활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메소 익스플로전 : 메소 익스플로전은 메소를 터트린다는, 다른 직업은 가지지 못한 매우
개성 넘치는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메소가 있는 장소에서만 터진다는 점과 범위가 매우 넓다는 점,
내가 터트리기를 원하지 않는 메소까지 터트린다는 점에서 그 매력도가 떨어진다고 판단하여
메소 익스플로전 시전 시 스킬로 인해 생산된 메소가 떠올라 주위 적들에게 날아가 공격하는
방식으로 변경함과 동시에 스킬 적용 범위를 기존보다 소폭 줄여 보다 전략적으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이제 스킬로 생산한 메소만 사용하도록 변경되었기 때문에 픽파킷 스킬이
1레벨 이상일 때 메소 익스플로젼에 SP를 투자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메소 익스플로젼-엑스트라 타겟 : 방식 변경에 따라 대상 수의 증가가 큰 의미를 가지기 어려워
메소 익스플로전-이그노어 가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메소 익스플로젼-인핸스 : 공격 횟수 증가를 사용 메소 개수 증가로 변경하였습니다.
- 픽파킷 : 메소 익스플로젼의 선행 스킬로 변경되었으며 픽파킷 효과 중일 때는 베놈 등의
지속 데미지에 의해서도 메소를 생산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또한 추가로, 펫은 스킬로 인해
생산된 메소를 획득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그리드 : 물리 공격력 증가 패시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메소 가드 : 메소 가드로 인해 소모되는 메소가 바닥에 뿌려지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다크 플레어 : 영역 내의 적에게 공격 반사 뿐만 아니라 주기적으로 공격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4차 – 섀도어]
- 암살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암살의 스킬 시전 시간은 빠른 컨트롤을 요하는 최근 보스들의
추세에 맞게 세 번 공격한 후 잠시 시간이 지나더라도 마지막 공격을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단, 암살의 하이퍼 스킬 중 공격 횟수를 증가시키는 보너스 어택의 경우, 스킬이 분리됨에
따라 지나친 스킬 데미지의 증가 효과가 우려되어 보스 킬러로 변경하였습니다.
- 부메랑 스탭 : 대상 수 및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일부 스킬들의 데미지만을 올려주던 것을
모든 스킬에 적용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프리마 크리티컬 : 특성화 스킬인 크리티컬 그로잉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업그레이드 형태의
스킬입니다.
높은 크리티컬 확률과의 시너지를 위해 크리티컬 최대 데미지가 영구히 증가하는 패시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연막탄 : 파티 지원형 스킬으로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HP에 고정적인 피해를 주는 적의 공격에도 피해의 일정 비율을 감소시키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 외 기능은 기존과 같습니다.
- 섀도어 인스팅트 : 공격력 버프에 지나친 부담을 줄이고 킬링 포인트를 부담 없이 암살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 시간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대거 엑스퍼트 : 주스탯 LUK과 부스탯 DEX로 인해 기본적으로 높은 회피치와 명중치 보너스 대신 크리티컬 최소 데미지 증가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플립 더 코인 : 최대 데미지를 백만에서 천만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암살-보스 킬러 : 보스 공격 시 데미지가 다른 데미지 증가 효과에 곱하여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3. 모험가 해적 직업군 스킬과 관련하여 아래 사항이 수정되었습니다.
[1차 – 해적]
- 옥토푸시 : 점프한 후 문어에 의해 한 번 더 점프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먼 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대쉬 : 마스터 레벨이 5로 조정되었습니다.
[2차 – 인파이터]
- 에너지 차지 : 바이퍼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공격할 때마다 일정량의 에너지가 충전되며,
에너지가 완충되면 강력한 버프 효과를 얻으며 공격 스킬 사용 시 MP가 아닌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일부 공격 스킬은 이펙트와 데미지, 사거리, 대상 수 등이 변경됩니다.
에너지를 소모하는 동안에는 공격하더라도 에너지가 충전되지 않지만, 하이퍼의 스티뮬레이트 스킬을 사용하면 버프 효과가 지속하는 동안 충전 중일 때도, 소모 중일 때도 에너지가 지속해서 차오릅니다. 충전 중인 동안에는 완충 상태 효과의 절반만큼 버프 효과를 받습니다.
- 토네이도 어퍼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최대 레벨이 10으로 조정되었습니다.
- 토네이도 어퍼는 완충 시 에너지 토네이도로 변경되며 사정거리가 증가합니다.
- 스크류 펀치 : 몬스터들을 밀어내지 않고, 전방의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3차 – 버커니어]
- 슈퍼 차지 : 에너지 차지를 강화하는 스킬입니다. 모든 효과가 증가되며 최대 에너지량 및
공격 시마다 충전되는 양이 증가합니다.
- 에너지 버스터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완충 시 공격 속도가 향상된 헤지호그 버스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더블 스파이럴 : 데미지와 대상 수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스크류 펀치가 더이상 적들을 밀어내지
않으므로 더블 스파이럴이 적들을 밀어내며 이동하는 거리가 증가하였습니다.
- 쇼크 웨이브 : 데미지와 대상 수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완충 상태에서 공격 시 데미지가
일정 비율 증가합니다.
[4차 – 바이퍼]
- 울트라 차지 : 슈퍼 차지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는 스킬입니다. 모든 효과가 증가하며
보스 공격 시 에너지를 추가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 피스트 인레이지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완충 시 더욱 강력한 피스트 인레이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에너지 블라스트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부가 기능으로 추가되었던 에너지 추가 충전 확률이 좀 더 정밀한 에너지 충전 및 소비 밸런싱을 위해 사라졌으며 지나치게 긴 사정거리가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단, 완충 시 사용하는 더블 블라스트의 경우 기존보다 대폭 강화된 사정거리와 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 드래곤 스트라이크 : 데미지 및 대상 수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완충 시 더욱 강력한 드래곤 스트라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더블 스파이럴 하이퍼 스킬 : 3차 스킬을 강화하기보다는 더블 럭키 다이스를 강화하는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더블 럭키 다이스의 발동 확률이 증가하고 새로운 숫자 7이 등장할 확률이
추가되며 4, 5, 6이 나올 확률이 증가하는 하이퍼 스킬이 있습니다. 새로운 숫자 7의 효과는
몬스터 방어 일정 비율 무시입니다.
- 유니티 오브 파워 : 에너지를 모두 소모하지 않으며 일정 수치만을 소모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증가하였고 중첩 시마다 최대 데미지 증가 효과가 크리티컬 최소/최대 데미지 증가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스티뮬레이트 : 사용 시 에너지가 즉시 완충되며 일정 시간 동안 데미지가 증가하고 에너지가
주기적으로 증가하는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에너지는 충전 중일 때도 주기적으로 증가하며
그 외 패시브 효과는 기존과 같습니다.
[2차 – 건슬링거]
- 서먼 크루 : 캡틴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노틸러스의 용맹한 선원 중 한 명을 불러내어
자신과 함께 싸우게 할 수 있습니다. 발레리는 원거리 공격을, 무라트는 근접해 있는 적 다수에게 근거리 공격을, 겁쟁이 잭은 겁에 질려 돌아다니면서
몸통 박치기 공격을 합니다. 2차에서는 큰 역할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전직을 거듭하며 여러 가지 형태로 전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됩니다.
- 윙즈 : 시전 후 스킬 키를 누르고 있을 때 천천히 낙하하면서 좌우로 이동하는 속도가 향상되었으며 빠른 속도에 맞춰 이펙트도 변경되었습니다.
- 매그넘 샷 : 총을 사용함에도 사정거리가 지나치게 짧아 사거리를 늘렸으며 대상 몬스터 수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백스텝 샷 : 공중에서 연속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더블 파이어 :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3차 – 발키리]
- 어셈블 크루 : 서먼 크루의 강화형 스킬입니다. 새로운 노틸러스의 선원이 1명 추가되며 한 번에
두 명의 선원을 불러내어 전투를 돕게 합니다. 또한, 캡틴이 치명적인 상태 이상 공격에 저항하지 못하고 당했을 때 소환된 선원이 대신 상태 이상에 걸려 주게 됩니다. 한 번 대신해 준 선원은 재소환될 때까지는 상태 이상에 대신 걸리지 않습니다.
- 더블 배럴 샷 : 공격 속도가 개선되었으며 대상 수 및 스킬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할로포인트 불릿 : 남은 탄환 수를 쉽게 알기 어려워 일정 시간 동안 공격력 증가 효과를 받도록
버프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4차 – 캡틴]
- 래피드 파이어 : 해당 스킬을 익히면 배틀쉽 봄버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킬 시전 중
좌우 이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배틀쉽 봄버 : 래피드 파이어 스킬을 익히면 사용할 수 있으며, SP를 직접 투자할 수는 없습니다.
스킬 키를 누르고 있으면 배틀쉽에 올라타 포탄을 마구 발사합니다. 포탄은 지형에 통통 튀기며
적을 만나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폭발하여 피해를 줍니다. 또한, 5번째 발사되는 포탄은
더욱 강력한 피해를 주어 일반 몬스터에게는 즉사 효과, 보스 몬스터에게는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스킬 시전 중에 화살표 좌, 우 키를 눌러 이동할 수 있습니다.
배틀쉽 봄버의 특성상 컨티뉴얼 에이밍으로 타겟팅된 적을 포탄이 쫓아가지는 못합니다.
- 헤드 샷 : 지나치게 긴 공격 속도를 개선하였습니다.
- 컨티뉴얼 에이밍 : 패시브 효과로 크리 최소, 최대 데미지 일정 비율 증가가 추가되었습니다.
- 퍼실레이드 : 지나치게 긴 공격 속도를 개선하였습니다.
- 파이렛 스타일 : 회피치를 희생하는 데 반해 얻는 효과가 낮다고 판단되어 데미지 증가 효과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크루 커맨더쉽 : 마스터 레벨이 조정되었으며 새로운 선원의 패시브 효과인 상태 이상 저항이
추가되었습니다. 덧붙여 캡틴이 상태 이상 저항에 실패하여 해당 효과를 선원이 대신 받아야
할 때 선원도 저항할 확률이 추가됩니다.
- 퀵 드로우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다음에 사용할 스킬의 데미지를 대폭 강화할 수 있습니다.
빠른 속사류 스킬인 래피드 파이어로 공격하다가 퀵 드로우가 발동하면 공격을 멈추고 퀵 드로우를 사용해 버프 효과가 있는 상태에서 헤드 샷을 발사하는 식으로 스킬을 활용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더블 배럴 샷 하이퍼 스킬 : 3차 스킬을 강화하기보다는 더블 럭키 다이스를 강화하는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더블 럭키 다이스의 발동 확률이 증가하고 새로운 숫자 7이 등장할 확률이
추가되며 4, 5, 6이 나올 확률이 증가하는 하이퍼 스킬이 있습니다. 새로운 숫자 7의 효과는
몬스터 방어 일정 비율 무시입니다.
- 래피드 파이어 하이퍼 스킬 : 애드 레인지를 제외한 리인 포스, 보스 킬러는 배틀쉽 봄버도
같이 적용받습니다.
- 헤드 샷 : 헤드 샷 관련 하이퍼 패시브 3종 - 리인 포스, 보너스 어택, 쿨타임 리듀스가
추가되었습니다.
- 퍼실레이드 : 하이퍼 3종이 헤드 샷 하이퍼 패시브로 변경됨에 따라 데미지 및 대상 수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크루 커맨더쉽 : 스토너 소환 시의 특수 효과인 피해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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