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우짱입니다.
메이플스토리 업데이트 패치 2번째 내용입니다.
메이플스토리 스킬 관련 업데이트
1. 모험가 전사 직업군 스킬이 조정되었습니다.
[1차 – 검사]
- 슬래시 블러스트 : 데미지가 조정되었습니다.
- 워리어 리프 : 점프 상태에서 전방으로 1회 더 점프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2차 전직 후 히어로,
다크 나이트 계열은 자신의 계열에 맞는 스킬 이펙트로 변경됩니다.
- 아이언 바디 : HP증가 패시브 효과가 추가되었고 방어력 증가 효과가 중첩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으며, 공격을 위해 다른 직업군보다 적과 가까워야 하는 만큼, 근거리 피격 시
데미지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워리어 마스터리 : 영구히 이동 속도, 점프력, 이동 속도 최대치 및 스탠스 확률을 증가시켜주는
신규 스킬입니다. 또한 체력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레벨 당 최대 체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파워 스트라이크 : 삭제되었습니다.
- HP 증가 : 아이언 바디의 패시브 효과로 이동되었습니다.
[2차 – 파이터]
- 콤보 어택 : 히어로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ON/OFF이며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콤보 카운터를
쌓을 수 있습니다.
- 브랜디쉬 : 데미지 조정과 함께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습니다.
- 콤보 포스 : 콤보 카운터를 소모하여 원거리의 적들을 당기는 신규 스킬입니다. 단, 끌려온 적들
중 기절한 적이 있으면 소모된 콤보 카운트를 돌려받습니다. 끌려온 적이 기절하지 않는 보스라면
같은 확률로 콤보 카운트를 돌려받습니다.
- 분노 : 기존 효과에 파워 리플렉션의 공격 흡수 및 반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파이널 어택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습니다.
- 그라운드 스매쉬 : 삭제되었습니다.
- 러쉬 : 삭제되었습니다.
- 파워 리플렉션 : 분노 효과에 추가됨에 따라 삭제되었습니다.
[3차 – 크루세이더]
- 브레이브 슬래쉬 : 데미지 및 대상 수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돌진 : 4차에서 3차로 변경되었으며 이펙트 및 데미지, 적용 범위가 조정되었습니다.
추가로, 이제는 몬스터가 없어도 정해진 거리를 돌진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패닉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데미지가 조정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사라졌지만
일정 시간 내에 빠르게 다시 시전할 경우 콤보 카운터를 추가로 소모해야 합니다.
최대 10개까지 콤보 카운터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 샤우트 : 이펙트 및 데미지가 조정되었습니다.
- 콤보 시너지 : 피격 시에도 일정 확률로 콤보 카운트를 누적하고 누적된 콤보 카운트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하는 신규 패시브 스킬입니다.
- 코마 : 삭제되었습니다.
- 매직 크래쉬 : 4차로 이동되었습니다.
[4차 - 히어로]
- 인사이징 : 콤보 카운터를 소모하여 강력한 공격을 하며 일정 시간동안 대상이 받는
모든 크리티컬 피해를 증가시키는 신규 스킬입니다.
- 레이징 블로우 : 데미지 및 최대 대상 수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인레이지 버프 상태에서는
더욱 강력하고 새로운 레이징 블로우로 단일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펙트와 실제 공격 범위가 상이한 부분이 조정되었습니다.
인레이지 버프 상태에서의 레이징 블로우는 기존보다 더 멀리 공격할 수 있으며 마지막
두 번의 공격이 크리티컬로 적용됩니다.
- 인레이지 : 콤보 소모 개수가 1개로 조정되었으며 특정 상황에서 인레이지 효과를 해제하기
위해 마우스를 조작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인레이지 스킬을 한 번 더 시전하는
것으로 인레이지 효과를 해제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어드밴스드 파이널 어택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습니다.
- 매직 크래쉬 : 3차에서 4차로 변경되었습니다.
- 스탠스 : 패시브로 변경되었습니다. 1차의 아이언 바디 스탠스 효과와 중첩됩니다.
- 몬스터 마그넷 : 삭제되었습니다.
- 돌진 : 3차로 이동되었습니다.
[2차 – 페이지]
- 엘리멘탈 차지 : 팔라딘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서로 다른 속성의 차지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엘리멘탈 차지를 1개씩 누적하여 최대 5개까지 누적할 수 있으며, 엘리멘탈 차지 1개당
데미지 및 자신의 치유량, 상태 이상 저항 및 피격 데미지 감소 효과가 증가합니다.
엘리멘탈 차지 중첩으로 얻는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최대 체력에 비례한 피해에도 적용됩니다.
누적한 엘리멘탈 차지 개수는 버프 아이콘의 숫자로 표기됩니다.
추가로, 해당 스킬을 통해 최대 방어력 제한이 증가합니다.
- 플레임 차지 : 기존 버프 형태에서 액티브 공격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블리자드 차지 : 기존 버프 형태에서 액티브 공격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추가로, 플레임 차지로
인해 불타고 있는 적 공격 시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 페이지 오더 : 빛의 망치로 좌우의 적들을 자신에게로 당겨오는 신규 스킬입니다.
- 위협 : 3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파워 가드 : 삭제되었습니다.
- 그라운드 스매시 : 삭제되었습니다.
- 러쉬 : 삭제되었습니다.
[3차 – 나이트]
- 라이트닝 차지 : 기존 버프 형태에서 액티브 공격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추가로, 블리자드 차지로 인해 빙결에 걸린 적 공격 시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 리스토네이션 : 쿨타임이 삭제되었으며 짧은 시간 내에 반복해서 재사용할 경우 회복량이
감소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최대 20회까지 반복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 사용한 횟수가
버프 아이콘에 숫자로 표기됩니다.
- 돌진 : 4차에서 3차로 변경되었으며 이펙트 및 데미지, 적용 범위가 조정되었습니다.
추가로, 이제는 몬스터가 없어도 정해진 거리를 돌진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위협 : 2차에서 3차로 변경되었습니다.
- 파라쇼크 가드 : 자신의 가드 확률 및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대신 주변의 영향을 받는
파티원이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고 자신의 공격력을 높이는 신규 ON/OFF형 버프 스킬입니다.
- 컴뱃 오더스 : 플레임 차지와 블리자드 차지의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패시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쉴드 마스터리 : 방어력 증가 효과가 대폭 상향 조정되었으며 내성 및 상태 이상 저항이
증가하였습니다. 추가로, 팔라딘 계열의 보조 무기인 로자리오 착용 시에도
쉴드 마스터리의 패시브 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블레싱 아머 : 기존 4차에서 3차로 이동되었으며 팔라딘 계열의 생존력을 강화시키는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최대 체력에 비례한 피해를 입히는 몬스터와의 전투에서는
발동하지 않는 점은 강력한 적을 상대할 때 팔라딘 계열의 강점인 생존력을 약화시킨다고
판단되어 최대 체력에 비례한 피해를 입히는 적의 공격에도 발동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또한 발동 후 정해진 횟수동안 최대 체력에 비례한 피해를 일정 비율 감소시킬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아킬레스 : 4차에서 3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차지 블로우 : 시스템 변경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 플레임 차지 : 시스템 변경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 블리자드 차지 : 시스템 변경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 매직 크래쉬 : 4차로 이동되었습니다.
[4차 – 팔라딘]
- 블래스트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해당 스킬에만 적용되던 패시브 효과 대신
충전된 엘리멘탈 차지가 5개일 경우 버프 효과를 짧은 시간동안 얻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블래스트 버프 효과가 지속되고 있는 동안은 블래스트를 사용하더라도
엘리멘탈 차지 버프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 디바인 차지 : 기존 버프 형태에서 액티브 공격 스킬로 변경되었으며 마스터 레벨이
변경되었습니다. 추가로, 라이트닝 차지에 의해 기절하거나 지속 피해를 입고 있는
적 공격 시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 매직 크래쉬 : 3차에서 4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생츄어리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데미지가 조정되었습니다.
- 보이드 엘리멘탈 : 일정 시간동안 데미지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모든 속성 차지
및 블래스트가 적의 속성을 일정 비율 무시합니다. 또한 추가로 디바인 차지를
제외한 차지 스킬들의 데미지가 영구히 증가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 스탠스 : 패시브로 변경되었습니다. 1차의 아이언 바디 스탠스 효과와 중첩됩니다.
- 가디언 스피릿 : 범위 내 가장 가까운 1명의 아군을 살린 후 일정 시간동안 되살린
아군과 자신이 무적 효과를 받는 신규 스킬입니다.
- 팔라딘 엑스퍼트 : 무기 숙련도와 크리티컬 최소 데미지, 방어력을 증가시키고
추가로 착용한 무기 타입에 따라 다른 효과를 증가시키는 신규 패시브 스킬입니다.
- 어드밴스드 차지 : 엘리멘탈 차지의 효과들을 증가시키고 차지 스킬 및
블래스트 스킬을 강화하는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아킬레스 : 3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블레싱 아머 : 3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몬스터 마그넷 : 삭제되었습니다.
- 돌진 : 3차로 이동되었습니다.
[2차 – 스피어맨]
- 비홀더 : 다크나이트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액티브로 시전하면 비홀더를 소환할 수
있으며, 소환된 비홀더는 일정 주기마다 주인인 다크나이트를 회복시킵니다.
다양한 연계 스킬들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비홀더를 전략적으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 피어싱 쓰루 : 깊게 찔러 가까운 적에게는 크리티컬 확률이, 멀리 있는 적에게는
더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신규 스킬입니다.
- 스피어 풀링 : 멀리 있는 적들을 자신의 앞으로 당겨오는 신규 스킬입니다.
- 아이언 월 : 마스터 레벨이 조정되었습니다.
- 하이퍼 바디 : 마스터 레벨이 조정되었습니다.
- 그라운드 스매시 : 삭제되었습니다.
- 러쉬 : 삭제되었습니다.
[3차 – 버서커]
- 직업명이 ‘드래곤 나이트’에서 ‘버서커’로 변경되었습니다.
- 라만차 스피어 : 스킬 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 거대한 창을 휘둘러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스킬 키를 놓으면 전방으로 강력하게 내리꽂는 신규 스킬입니다.
- 돌진 : 4차에서 3차로 변경되었으며 이펙트 및 데미지, 적용 범위가 조정되었습니다.
추가로, 이제는 몬스터가 없어도 정해진 거리를 돌진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비홀더 도미넌트 : ON/OFF 스킬로, 한 번 시전하면 비홀더가 자유 공격 모드로 전환되며
더 이상 버프와 치유 스킬을 시전하지 않습니다. 한 번 더 시전하면 비홀더가 다시 주인의
곁으로 돌아와 버프와 치유 스킬을 시전합니다.
- 비홀더 쇼크 : 비홀더에게 주위 적들을 기절시키는 강력한 파동을 발사하도록 명령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비홀더는 주위에 적이 없다면 적을 만났을 때 명령을 수행합니다.
- 크로스오버 체인 : 일정 시간동안 현재 체력 비율에 따라 총 데미지가 증가하고
감소한 체력의 일정 비율만큼 받는 피해가 절대값으로 감소하는 신규 버프 스킬입니다.
- 로드 오브 다크니스 : 드래곤 저지먼트에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비홀더스 버프 : 4차에서 3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엘리먼트 레지스턴스 : 삭제되었습니다.
- 드래곤 버스터 : 삭제되었습니다.
- 드래곤 쓰레셔 : 삭제되었습니다.
- 새크리파이스 : 삭제되었습니다.
- 드래곤 로어 : 삭제되었습니다.
- 매직 크래쉬 : 4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드래곤 스트렝스 : 삭제되었습니다.
[4차 – 다크나이트]
- 궁그닐 디센트 : 거대한 신화 속의 창을 단일 적에게 떨어뜨려 피해를 입히는 신규
스킬입니다. 최대 체력에 비례하여 더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으며 적의 방어를
일정 비율 무시할 수 있습니다. 새크리파이스 버프 상태이거나 리인카네이션 상태일 때
재사용 대기 시간이 무시됩니다.
- 다크 임페일 : 최대 대상 수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다수의 일반 몬스터 사냥 시의 효율을 증대시키고 대신 방어력이 높은 적을
상대할 때는 새크리파이스 버프와 리인카네이션을 전략적으로 사용하여 궁그닐 디센트로
강력한 딜링을 할 수 있도록 몬스터 방어 무시 효과는 궁그닐 디센트로 이동하였습니다.
- 매직 크래쉬 : 3차에서 4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새크리파이스 : 기본적인 패시브 방어 무시 효과 이외에 비홀더를 흡수하여 체력을
회복하고 일정 시간 동안 방어 무시 효과를 얻으며 궁그닐 디센트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지 않도록 하는 신규 버프 스킬입니다. 단, 버프 상태에서 비홀더를 다시 소환할 경우
새크리파이스 버프가 해제됩니다.
- 스탠스 : 패시브로 변경되었습니다. 1차의 아이언 바디 스탠스 효과와 중첩됩니다.
- 리인카네이션 : HP가 0이 되면 어둠과의 계약에 따라 일정 시간동안 죽지 않고
무적인 상태로 궁그닐 디센트를 재사용 대기시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신규
스킬입니다. 무적이 유지되는 동안은 적의 공격 반사 효과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단, 무적인 동안 어둠과 계약한 숫자의 몬스터를 해치우지 못하거나, 보스 몬스터를 타격하지
못하면 정해진 시간이 끝난 후 죽게 됩니다. 재발동 대기 시간동안 머리 위에 일정 주기로
회전하는 모래시계가 표시됩니다. 또한 추가로 HP가 일정 수준 이상일 때 데미지와 이동속도,
크리티컬 확률과 최소 크리티컬 데미지가 향상됩니다.
- 어드밴스드 웨폰 마스터리 : 무기 숙련도와 크리티컬 최소 데미지, 물리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신규 패시브 스킬입니다.
- 비홀더스 리벤지 : 마스터 레벨이 조정되었습니다.
- 다크 포스 : 리인카네이션 패시브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비홀더스 힐링 : 비홀더 기본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비홀더스 버프 : 3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몬스터 마그넷 : 삭제되었습니다.
- 돌진 : 3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비홀더 : 특성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다크임페일-리인포스 : 궁그닐 디센트-리인포스로 변경되었습니다.
- 다크임페일-이그노어 가드 : 궁그닐 디센트-이그노어 가드로 변경되었습니다.
- 다크임페일-보너스 어택 : 궁그닐 디센트-보스 킬러로 변경되었습니다.
2. 모험가 마법사 직업군 스킬이 조정되었습니다.
[마법사 직업군 공통]
- 상태 이상을 막아주는 보호막의 기능이 일괄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유혹이나 언데드, 스턴, 변신 등 치명적인 상태 이상에 보호막이 소모되며
암흑이나 저주 같은 치명적이지 않은 상태 이상에는 보호막이 소모되지 않고 상태 이상에
걸리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추가로, 기존에는 캐릭터의 상태 이상 내성이 높아도 보호막을
먼저 제거하였으나 이제 내성으로 저항하지 못할 경우에 보호막으로 상태 이상을 방어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매직 가드와 피해 감소가 함께 적용되는 경우, 피해 감소가 매직 가드 효과보다
먼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1차 – 매지션]
- 에너지 볼트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에너지 구체는 맞으면 폭발하여 다수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매직 가드 : 마스터 레벨이 조정되었습니다.
- 텔레포트 : 2차에서 이동되었습니다.
- 매직 아머 : 기존 액티브에서 마법 방어력의 일정 비율만큼 물리 방어력이 증가하는
패시브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MP 증가 : 기존 효과 이외에 캐릭터 레벨에 따라 MP가 고정치 증가하는
패시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2차 – 위자드(불,독)]
- 엘리멘탈 드레인 : 위자드(불,독)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주위 적들에게 자신이 입히고 있는 지속 피해 개수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단일 적에게 지속 피해를 다수 중첩시키더라도 그 개수만큼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중첩 개수는 버프 아이콘에 숫자로 표기됩니다.
- 플레임 애로우 : 플레임 오브로 스킬명이 변경되었으며 이펙트와 데미지, 공격 횟수가
조정되었습니다.
- 포이즌 브레스 : 소모 MP가 감소하였습니다.
- 매직 부스터 : 3차에서 이동되었습니다.
- MP 이터 : 마스터 레벨이 조정되었습니다.
- 이그나이트 : 화염 마법으로 적을 공격하면 일정 확률로 맞은 위치에 불의 벽을 생성하여
적들을 불태웁니다. 해당 피해는 적을 처치할 수 있으며, 엘리멘탈 드레인으로 카운트되지
않습니다.
- 슬로우 : 삭제되었습니다.
- 텔레포트 : 1차로 이동되었습니다.
[3차 – 메이지(불,독)]
- 익스플로전 : 데미지와 공격 횟수가 조정되었습니다.
- 포이즌 미스트 : 이펙트와 데미지가 조정되었습니다.
- 슬라임 바이러스 : 맹독 슬라임 바이러스를 소환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슬라임은 주위 적을 공격하여 지속 피해를 입히며, 자신에게 피해를 입던 적이 죽으면
2개로 분리됩니다. 하나의 적에게는 한 마리의 슬라임만 지속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슬라임이 입히는 지속 피해는 엘리멘탈 드레인에 카운트됩니다.
- 엘리멘탈 어뎁팅(불,독) : 불과 독의 장막으로 자신을 뒤덮어 상태 이상을 최대 MP의
- 일정 비율을 소모하고 방어 후 일정 확률로 보호막을 재생성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 최대 5회까지 재생성되며 재생성에 실패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됩니다.
- 추가로 영구히 상태 이상 저항 및 모든 속성 내성이 증가합니다.
- 엘리먼트 앰플리케이션 : 스탯 공격력에 반영되며 이에 따라 지속 피해도 증가합니다.
- 마나 번 : 화염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적의 MP를 불태운 뒤 불태운 MP량에 비례하여
방어력을 무시한 추가 피해를 입히는 신규 패시브 스킬입니다. 단, 적의 MP가 지나치게
낮을 경우 발동이 제한됩니다.
- 텔레포트 마스터리 : 불독의 시스템인 엘리멘탈 드레인을 더 쉽게 중첩할 수 있도록
불독 계열의 텔레포트 마스터리에만 지속 데미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씰 : 삭제되었습니다.
- 매직 부스터 : 2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파이어 데몬 : 삭제되었습니다.
[4차 – 아크메이지(불,독)]
- 퍼번트 드레인 : 위자드(불,독)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엘리멘탈 드레인의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 페럴라이즈 : 불 속성 공격으로 변경되었으며, 지속 피해는 엘리멘탈 드레인에
카운트됩니다.
- 메테오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 중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단일 메테오가 적에게 떨어져 추가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떨어지는 메테오의 추가 데미지 효과를
얻기가 어려워 지는 구조 때문에 메테오 스킬에 SP를 투자하는 것이 꺼려지는 현상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재사용 대기 시간은 스킬 레벨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고정하였습니다.
- 플레임 헤이즈 : 단일 적에게 타오르는 불길을 선사하여 지속 피해를 입히고 적이
지속 피해를 입는 동안 부딪혀도 데미지를 입지 않는 신규 액티브 스킬입니다.
해당 지속 피해는 엘리멘탈 드레인에 카운트됩니다. 추가로, 적이 타격된 지점에
포이즌 미스트가 형성되며 플레임 헤이즈에 지속 피해를 입고 있는 적은 이동 속도가
일정 비율 감소됩니다. 형성 후 미스트 이럽션을 사용하여 즉시 플레임 헤이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 미스트 이럽션-쿨타임 리듀스 : 쿨타임을 100% 감소시키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미스트 이럽션 : 미스트 이럽션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플레임 헤이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즉시 초기화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프리트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숙련도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마스터 매직 : ON/OFF 스킬에서 패시브로 변경되었습니다.
- 아케인 에임 : 중첩 개수를 버프 아이콘의 숫자로 표기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빅뱅 : 삭제되었습니다.
[2차 – 위자드(썬,콜)]
- 프리징 이펙트 : 위자드(썬,콜)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얼음 속성 마법으로 공격 시
적을 빙결시켜 느리게 만들고, 최대 다섯 번까지 중첩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로, 빙결 상태의 적을 공격할 때 빙결 중첩된 횟수에 비례하여 크리티컬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중첩된 빙결 횟수는 몬스터의 머리 위에 숫자로 표기됩니다.
- 콜드빔 : 이펙트가 변경되었으며 다수 공격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선더 볼트 : 이펙트가 변경되으며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칠링 스탭 : ON/OFF 스킬로 ON 상태일 때 텔레포트를 시전하면 텔레포트로 이동한
거리가 즉시 얼어붙어 위를 지나는 적들에게 빙결 상태를 중첩시킬 수 있습니다.
- 매직 부스터 : 3차에서 이동되었습니다.
- 슬로우 : 삭제되었습니다.
- 텔레포트 : 1차로 이동되었습니다.
[3차 – 메이지(썬,콜)]
- 아이스 스트라이크 : 데미지 및 범위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조정된 범위에 맞춰 이펙트가
수정되었습니다.
- 글레이셜 체인 : 기존 4차에서 3차로 이동되었으며 쿨타임이 삭제되었습니다.
- 선더 스톰 : 번개 구름을 소환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번개 구름은 천천히 따라오며
적들에게 번개를 쳐 피해를 입힙니다. 구름 아래의 적들이 적을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일정 거리 이상 떨어지게 되면 자연적으로 소멸합니다.
- 엘리멘탈 어뎁팅(썬,콜) : 얼음과 번개의 보호막을 펼쳐 상태 이상 공격을 방어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상태 이상 공격에 당하면 보호막이 발동하여 일정 시간동안
모든 상태 이상을 막아줍니다. 추가로 영구히 모든 속성 및 상태 이상 저항이 증가합니다.
- 엘리먼트 앰플리케이션 : 스탯 공격력에 반영됩니다.
- 프로즌 브레이크 : 빙결 상태의 적 공격 시 중첩된 빙결 수에 비례하여 적의 방어를
무시하는 신규 패시브 스킬입니다.
- 썬더 스피어 : 삭제되었습니다.
- 아이스 데몬 : 삭제되었습니다.
- 매직 부스터 : 2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씰 : 삭제되었습니다.
[4차 – 아크메이지(썬,콜)]
- 프로스트 이펙트 : 위자드(썬,콜)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프리징 이펙트의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 체인 라이트닝 : 이펙트가 변경되었습니다.
- 프리징 브레스 : 스킬 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 적들을 모두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들며
추가로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신규 액티브 스킬입니다. 스킬을 시전하고 있는 동안
시전자는 얼음의 보호를 받아 어떤 피해도 무효화하지만 이동할 수 없습니다.
- 블리자드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 중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단일 블리자드가 적에게 떨어져 추가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떨어지는 블리자드의 추가 데미지 효과를
얻기가 어려워 지는 구조 때문에 블리자드 스킬에 SP를 투자하는 것이 꺼려지는 현상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재사용 대기 시간은 스킬 레벨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고정하였습니다.
- 프로즌 오브 : 사방으로 얼음 파편을 튀기며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오브를 소환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오브는 적들을 공격할 때는 느리게, 적들이 없을 때는 빠르게 전진합니다.
오브 근처의 적들은 빠른 속도로 빙결이 중첩됩니다.
- 엘퀴네스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영구적으로 숙련도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마스터 매직 : 패시브로 변경되었습니다.
- 아케인 에임 : 중첩 횟수가 버프 아이콘에 숫자로 표기됩니다.
- 빅뱅 : 삭제되었습니다.
- 글레이셜 체인 : 3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글레이셜 체인 하이퍼 : 프로즌 오브 하이퍼로 변경되었습니다.
[2차 –클레릭]
- 블레싱 앙상블 : 비숍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자신의 버프 효과를 받고 있는
파티원의 수만큼 자신의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추가로, 비숍 계열이 포함된 파티는
비숍 계열 한 명 당 20%의 파티 보너스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단, 최대 3명까지만
적용되며 파티원 간의 레벨 차이가 크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자신의 효과는
자신에게 적용되지 않습니다.
- 홀리 애로우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습니다.
- 힐 : 치유 효과는 기존과 동일하지만 추가로 주위 언데드가 아닌 적들에게 다음 공격의
피해를 20% 증가시키는 상태 이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효과는 한 번 발동하면 사라집니다.
- 매직 부스터 : 3차에서 2차로 이동되었습니다.
- 텔레포트 : 삭제되었습니다.
[3차 – 프리스트]
- 샤이닝 레이 : 스킬 범위가 조정되었으며 조정된 범위에 맞추어 이펙트가 변경되었습니다.
데미지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홀리 파운틴 : 성스러운 힘을 소환하여 파티원이 근처에서 ↑키를 누르면 체력을
회복하게 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최대 횟수는 정해져 있으며 포탈 근처에는 소환할 수
없습니다. 홀리 파운틴은 언데드 상태 이상에 걸렸을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디바인 프로텍션 : 사용 시 성스러운 힘으로 나쁜 기운을 막아주는 보호막을 시전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추가로 상태 이상 내성과 모든 속성 저항을 증가시키고 디스펠 시전 시
회복시킨 파티원 수에 따라 디바인 프로텍션의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 미스틱 도어 : 스킬 시전 시 필요 아이템이 삭제되었으며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습니다.
- 디스펠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디스펠에 의해 상태 이상이 해제된 파티원의 수에 따라
디바인 프로텍션의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또한 디스펠로 해제할 수 있는 효과에
기절과 유혹, 혼란, 언데드, 다크 토네이도가 추가되었습니다.
[4차 – 비숍]
- 블레싱 하모니 : 비숍 계열의 특성화 스킬입니다. 블레싱 앙상블의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l 현재 블레싱 하모니 버프 아이콘에 마우스 오버 시 블레싱 앙상블의 스킬명이 출력되고,
숫자가 정상적으로 표기되지 않는 문제가 있으나 데미지 증가 비율은 정상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 엔젤 레이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빛의 검이 지나가는 곳에 있는 아군을 치유하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언데드화를 자주 시전하는 보스 파티 플레이 시 비숍이 가진
치유 효과로 인해 파티 플레이에서 배척받지 않도록 엔젤 레이 사용 시 언데드화된
아군에게도 체력 회복 효과를 주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벤전스 오브 엔젤 상태일 경우,
단일 대상 공격 타입으로 변경되는 엔젤 레이가 적을 추적하여 공격하도록 공격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엔젤 레이는 직선으로만 날아가지 않고 적이 조금 높이 있거나,
조금 낮게 있더라도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제네시스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시전 속도를 기존보다 빠르게 수정하였습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빅뱅 시전 시 풀 차지로 시전됩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을 메테오,
블리자드와 동일하게 고정하였습니다. 추가로 데미지와 공격 횟수가 조정되었습니다.
- 빅뱅 :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으며 풀 차지로 시전 시 피해를 입은 적은 방어력 감소 효과를
받게 되며 해당 효과는 정해진 횟수만큼 중첩됩니다. 중첩 횟수는 몬스터의 머리 위에
숫자로 표기됩니다. 추가로 시전 범위가 상향 조정되었으며 제네시스
재사용 대기 시간 중일 때는 점프 상태에서도 스킬을 시전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리저렉션 : 마스터 레벨이 변경되었으며 이펙트가 리뉴얼되었습니다.
- 어드밴스드 블레스 : 마스터 레벨이 변경되었습니다.
- 마스터 매직 : 패시브로 변경되었습니다.
- 아케인 에임 : 중첩 횟수가 버프 아이콘에 숫자로 표기됩니다.
- 어드밴스드 블레스-인핸스 : 어드밴스드 블레스-보스 킬러로 변경되었습니다.
- 벤전스 오브 엔젤 : 엔젤 레이의 데미지 증가 효과가 공격 횟수 증가로 대체되었습니다.
이제 벤전스 오브 엔젤 상태에서는 엔젤 레이의 타격 횟수가 4회 더 증가합니다.
단, 단일 대상 공격으로 변경되며 엔젤 레이의 회복량 역시 감소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딜러와 버퍼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벤저스 오브 엔젤 상태를
ON/OFF 해야 하는 불편을 줄이기 위해 각종 버프 스킬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개편 전과 비교하여 벤전스 오브 엔젤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수 공격기가 사라졌기
때문에 개편 전 대비 벤전스 오브 엔젤은 필드 사냥에서 전혀 메리트가 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벤전스 오브 엔젤을 배웠을 경우, 벤전스 오브
엔젤 상태가 아닐 때는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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